와린이의 와이너리/와인 공부

와인잔의 종류, 용도별 와인 글라스 형태와 와인 따르는 양

정와린 2020. 7. 5. 10:11
반응형

와인잔의 종류와 선택


와인의 종류만큼 와인잔의 종류 또한 무궁무진합니다. 미적인 아름다움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와인의 맛까지 좌우하는 와인잔의 종류, 형태, 와인 글라스 선택법, 와인 따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와인 종류에 따른 와인잔 형태

 

와인잔의 형태 : 셰리 와인,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샴페인, 브랜디

 

기본적인 와인잔 종류입니다. 와인 카테고리에 따라 와인잔이 형태와 크기도 확연히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지요? 다만, 와인잔을 생각했을 때 대표적으로 생각하는 모양은 닫힌 튤립 모양의 형태이며 기본적으로 어떤 형태의 와인잔이던지 간에 이를 반영합니다. 와인에 브랜디를 첨가한 주정 강화 와인인 셰리 와인을 제외한 모든 잔이 가장자리가 모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와인 고유의 향을 코로 모아 잘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와인잔의 소재는 투명하고 매끄러우며 각이 없는 것이 좋아요. 얇은 두께의 크리스탈 잔이 이상적입니다.

 

 

보르도 잔과 버건디(부르고뉴) 잔

그 중에서도 보르도와 버건디(부르고뉴) 잔이 눈에 띄는데요. 보르도 잔이 가장 무난하고 대중적으로 많이 보이는 형태의 와인잔입니다. 실용성을 고려했을 때, 사실 보르도 와인잔이 가장 기본이 되는 와인잔이기 때문에 이 잔 하나만 있어도 웬만한 와인은 다 마실 수 있다고 보아도 됩니다. 와인잔을 종류별로 구비해 둘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보르도 와인잔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알코올과 타닌이 많아 바디감이 강한 와인을 마시기에 가장 적합한 와인잔이며, 볼이 크고 입구가 작은 형태로 오랜 시간 동안 향을 느낄 수 있어요.

 

반면, 버건디잔은 보르도잔보다 길이가 짧으면서 볼이 넓고 볼록한 형태를 띠며, 입술이 닿는 립 부분의 입구가 보르도잔보다 좁습니다. 부르고뉴 와인에 가장 알맞는 와인잔의 형태이며, 화이트와인이나 생산된 지 얼마 안 된 어린 레드와인에도 잘 어울립니다. 와인향을 잘 모아 주고 와인이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이 적어 와인의 향을 보다 풍부하고 섬세하게 느낄 수 있답니다.  

 

 

와인의 종류에 따른 와인 따르는 양

샴페인, 화이트 와인, 스탠다드 와인, 가벼운 레드 와인, 디저트 와인

 

와인의 종류에 따른 와인 따르는 양은 그림과 같습니다. 와인은 잔에 가득 채워서 마시는 경우가 거의 없고 종류에 따라 따르는 양이 다른데, 대체로 잔의 1/4~1/3을 넘지 않게 따릅니다. 일반적으로 와인을 따르는 양은 150~180ml 정도이며 와인잔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250ml 내외인데요, 애매할 때는 와인잔의 가장 넓은 부분까지 따라 주면 됩니다.

 

*와인 따르는 양 요약: 레드와인은 잔의 1/3, 화이트와인은 잔의 3/2, 스파클링와인은 잔의 4/3 채워 주기

 

 

 

 

와인 종류에 따른 다양한 와인잔의 형태

 

위에서 소개해 드린 와인잔 이외에도 와인의 종류와 용도별로 특화된 다양한 형태의 와인잔들이 있기는 하지만, 너무 잔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어요. 와인의 맛을 좀더 잘 알고 즐길 수 있게 되었을 때 용도별로 특화된 잔을 사용해도 충분하답니다. 가볍게, 대중적으로 가끔 와인을 즐기는 정도라면 좋은 보르도 와인잔 정도면 충분해요.

 

그래도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와인잔에 대한 로망도 계속 지니고 있을 것 같아요. 예쁜 와인잔에 좋은 와인을 담아 마시는 것 또한 너무 행복한 일이니까요! 같은 와인이라도 잔에 따라 다른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심미적으로도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와인잔을 매치하여 마시는 것 또한 와인을 마시는 큰 재미가 되겠습니다. 다양한 와인잔 종류별로 구비해서 쭉- 진열해 두면 너무 행복하고 뿌듯할 듯!

 

 

- 내용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winefolly

반응형